황금스포츠마사지&체형교정
       
         
     
 
 
 
오십견 이란


주로 50세를 전후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한다 하여 이름이 붙여진 '오십견'이란 증후군은 유착성 관절 낭염 이라고도 불리며 노화나 과도한 팔의 사용으로 누적된 피로가 회복되지 않아 팔의 통증의 유발과 팔의 운동을 제한하는, 우리들에게는 흔히 볼 수 있는 증세입니다.
하나의 병명 이라기 보다는 어깨 관절을 싸는 막의 염증과 뭉친 근육 등으로 인해서 통증과 잘 움직이지 못하는 여러 특징적인 임상 양상을 종합적으로 일컫는 임상 증후군 입니다다.
처음에는 통증으로 시작하여 점차로 관절운동의 제한이 심해지고 관절이 완전히 굳으면 통증은 오히려 감소 합니다

원인
발병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주로 노화에 따른 어깨 관절 주위의 인대나 관절낭 등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고 그밖에 어깨 근육통이나 수술 등으로 인해 오랫동안 관절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되며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밖에 당뇨병이나 목 디스크 등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보다 움직임이 덜한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흔히 발병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어깨 움직임은 이상이 없고 단지 통증만 있다가 차차 어깨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어 일상생활, 특히 옷을 입고 벗기가 어려워지고 길을 가다가도 팔을 부딪히면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더 진행되면 야간에 통증이 심해져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눕지 못하는 등 수면장애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으로 인해 어깨 주변 근육은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되며 동시에 근육이 뭉치는 현상이 와서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이 때문에 관절은 더욱 움직이지 못하는 악순환을 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해질수록 목과 손가락 쪽으로 방사되는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


환자의 병력청취, 통증부위를 정확히 찾고 관절운동범위 중 어디에 제한이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X-ray에서 보통 아무런 진단적 양상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방사선 촬영만으로는 진단이 어렵습니다.
어깨 부위의 통증은 많은 경우가 연부조직의 이상부터 생길 수 있기 때문에 X-ray를 통해서도 발견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 관절의 통증이 목디스크나 경추퇴행성 변화로 올 수 있으며,심근경색, 당뇨병, 뇌졸중 같은 후유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스스로 운동범위 제한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지개를 펴려고 할 때 아픈 쪽 팔이 머리에 닿지 않는다.
- 머리를 만지거나 등을 긁으려 할 때 양쪽 손이 닿는 부위가 다르다.
- 팔꿈치를 양 옆구리에 댄 상태에서 팔을 뒤로 가져가려는 운동이 제한된다.
- 손을 까지를 끼고 머리에 대면 아픈 팔꿈치가 얼굴 쪽으로 기운다.

운동요법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체조로, 다리미나 아령을 들고 한 손으로 의자나 책상을 잡고 허리를 앞으로 굽힌 자세를 취한 다음 반동을 붙여서 앞뒤로 흔들흔들 좌우로 움직입니다.
다리미 체조로 효과를 보았으면 이번에는 손가락을 마주선 벽 위로 올라가게 하는 체조를 하고 이어서 손가락을 벽 위로 밀어 올리는 체조를 합니다. 움직임이 좋아지면 자연히 통증도 소실되며 치료가 됩니다.
무엇보다도 일찍 신경치료를 함으로서 운동을 회복시켜며 그래서 치료기간도 단축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① 반듯이 천장을 바라보고 누운 자세에서 아프지 않은 쪽의 팔로 아픈 쪽의 팔을 잡고 서서히 머리 위로 올렸다 내렸다를 약 10분간 반복하거나, 머리 뒤로 양손 깍지를 끼고 팔꿈치를 얼굴 쪽으로 붙였다 방바닥으로 붙였다하는 동작을 약 5분간 반복한다.
② 60cm 정도의 막대기 혹은 우산을 준비하고 반듯이 서서 막대기를 한 손으로 머리 뒤로하여 잡고 다른 한 손은 허리 뒤로 잡아 목욕탕에서 수건으로 등을 닦는 자세를 취하고 위 아래로 올렸다 내렸다를 약 5분간 반복한다.

이러한 운동요법을 하기 전에 어깨주위를 10분 정도 따뜻하게 찜질을 한 후 하면 더더욱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운동 후 통증이 더 심한 경우는 운동량을 조금 줄여서 한다.

 
 
 
황금스포츠마사지&체형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