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스포츠마사지&체형교정
       
         
     
 
 
앞으로 구부정한 목과 불량한 자세는 척추를 휘어지게 만듭니다.
 
바른 자세의 중요성


인간이 직립 자세로 생활하는 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척추 문제는 영원히 존재할 것입니다. 지구상에는 중력(Gravity)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중력과 항상 맞서서 생활해야 되며 척추 문제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이 중력을 적당히 분산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척추 문제의 최대의 적은 중력(Gravity)입니다.
운전만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과 같이 계속해서 편향된 자세로 일을 한다든지, 아니면 골프와 같이 편향된 운동만을 계속한다든지, 나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공부하거나 사무를 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든지, 나쁜 자세로 잠을 자고 나쁜 자세로 걸어 다니거나, 어렸을 때부터 바이올린 같은 편향된 악기나 편향된 운동을 오랫동안 계속 한다든지, 체중이 정상치 이상으로 많이 나간다든지 하면 중력이 어느 한 부위에 집중되거나 한쪽 면으로만 쏠리게 되어 근육이나 골격, 인대, 추간 디스크 등에 무리한 부담을 주게 되어 척추신경을 비롯한 자율신경 및 그 장기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척추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바른자세의 검사

- 정상목, 일자목(거북이목 증상), 역커브목
- 경추변위(목뼈 휘어짐 증상)
- 턱관절 수평상태
- 좌우 어깨 라인 수평 상태 확인
- 척추 측만증(척추 휘어짐 증상)
- 척추 측만증 각도 확인
- 골반 변위(골반 틀어짐)
- 좌우 골반 높낮이 균형상태
- 다리길이 차이
- OX 휜다리 유무
- 평발 및 족부 변형 여부
- 아킬레스 인대 휘어짐 유무

척추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나쁜 자세

대부분의 척추 문제는 나쁜 자세로 인한 중력의 집중과 함께 척추의 적당한 곡선(만곡)이 잘못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쁜 자세와 잘못된 척추의 만곡을 오랫동안 방치한다면 갑작스런 외상이나 만성적인 외상이 보다 잘 일어나게 되며, 요통, 좌골 신경통, 디스크 질환, 척추측만증, 요추전만증, 척추후만증, 목통증 등의 척추 질환 과 팔다리 저림증 및 감각 이상, 근위축, 팔다리의 마비, 만성 소화불량과 같은 장기의 기능 저하 등 신경학적 인 질환 및 뼈, 관절 등의 각종 퇴행성 변화, 견비통, 만성 두통, 만성피로 등의 구조적인 질환들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에 척추 문제를 치료하거나 예방하려면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척추질환을 예방하려면 바른 자세 생활이 최우선되어야 합니다.
완전한 자세는 자연적인 척추의 만곡을 유지한 채 척추를 바로 세우는 자세입니다. 정상적인 척추의 '만곡'이란 목과 허리 쪽이 앞으로 향한 곡선이 있으며, 등과 꼬리뼈 쪽은 뒤쪽으로 향한 적당한 각도의 곡선이 있는 것 을 말합니다. 이러한 곡선은 중량의 분포에 따라 추체뿐만 아니라 추간 디스크에 가해지는 힘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척추의 만곡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면 할수록 추체를 따라 가해지는 힘이 균등해집니다.
척추의 만곡이 심하다든지 아니면 만곡이 거꾸로 되어 있다든지 또는 일자 허리가 되면 중력을 분산시키지 못하고 어느 한곳에만 쏠리게 되거나 추간 디스크에 직접적인 압박을 가해 그것을 좁게 하거나 근육, 인대 및 척추에 물리적인 부담을 주게 되어 쉽게 피로하게 되고 신체의 능률이 떨어지며 급기야는 만성적인 척추 문제로 몰고 가는 것입니다. 나쁜 자세는 이러한 중력의 완충 역할을 하는 추간 디스크와 정상적인 척추의 만곡을 변화시키게 되는데 이러 한 것이 상해를 입는 것과입지 않는 것의 경계가 되며 직접적인 척추 문제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바른 자세를 갖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은 공부를 하는 것 보다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입니다. 바른 자세는 보기에도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생명을 건강하게 보전시키며총명과 지혜와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기 때문에 병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부모님들은 소중한 자녀의 건강을 위해 자녀가 바른 자세를 갖도록 우선적으로 신경을 써야합니다. 좋은 자세는 척추 문제를 예방해 주는 가장 좋은 길입니다.

좋은자세

- 물건 들어 올리기
허리를 굽히지 말고 무릎을 구부려야 합니다. 물건을 들때는 몸에 가깝게 붙여서 들어야 하며물건을 들었을 때의 가장 좋은 높이는 가슴 높이며, 만약 필요하다면 발판위에 올라서서 높이를 맞춰야 합니다. 또 무거운것을 들때는 도움을 받거나 갑작스럽게 계획없이 짐을 옮기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서 있기, 걷기
한쪽다리를 올려놓고 서있어야 하며, 자주 자세를 바꿔야 합니다. 서있을 때는 정상적인 허리의 곡선을 유지하고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걸을 때는 바른 자세로 걷고, 머리는 높게 유지하고, 턱은 당기고 발끝은 똑바로 펴서 앞으로 내딛으며 복장은 편안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 운전할 때
엉덩이와 무릎의 높이를 수평이 되게 유지하고 운전석을 적당히 앞으로 당겨 바르게 앉으며,운전대 위에 양손을 올려놓고 운전해야 합니다. 등를 바르게 유지하기 위해서 허리를 받쳐주는 의자를 사용하거나 수건을 동그랗게 말아서 등뒤에 대면 좋습니다.

- 앉아있을 때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와 무릎 높이가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의자가 충분히 낮아야 합니다. 의자 등받이에 등이 닿도록 기대 앉고, 허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반듯하게 허리를 유지하거나 또는 허리 받침용 쿠숀을 사용합니다.

- 잠을 잘 때
잠을 잘때 탄탄한 매트리스는 당신과 당신의 허리를 위해 좋습니다. 다리를 구부리고 옆으로 누워 잠을 자거나, 똑바로 누워 잘때는 무릎아래에 베게를 깔고 등을 똑바로 펴고 누워자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자세

- 물건 들어 올리기
다리를 똑바로 편상태에서 허리를 아래로 숙이지 마시고 물건을 드는 동안에 허리를 비틀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어깨높이 위로 물건을 들어올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세들은 허리를 다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 서 있기, 걷기
같은 자세로 너무 오랫동안 서있지 말아야 합니다. 무릎을 편 상태로 앞으로 숙이지 말고, 나쁜자세로 걷지 말아야 합니다. 오랫동안 걷거나 서 있을 때는 밑창이 두꺼운 신발이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지 말아야 합니다.

- 운전할 때
운전대로부터 등을 멀리해서 앉은채로 운전하지 말아야 합니다. 페달과 핸들조작을 위해서 쭉 펴게되면 요추부 만곡이 감소되어서 염좌가 생깁니다.

- 앉아있을 때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할 때 앞으로 숙여서 허리가 굽지 않도록 등받이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아야 하며, 의자는 높지 않은 것이 좋고, 반정도 누운자세로 앉지 말아야 합니다.

- 잠을 잘 때
허리를 지탱해 주지 못하고 허리가 휘는 부트러운 메트리스나 쿠숀에서 자지 말아야 합니다. 척추만곡증(굽은등)과 허리의 긴장은 특히 엎드려서 배를 깔고 잘때 생기게 됩니다.
요추 추간판탈출증은 요추와 요추사이에서 일종의 쿠션 역할을 하는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로 추간판을 뒤에서 받히고 있는 인대 조직의 파열로 인해 추간판이 뒤로 밀려 그 후방에 위치한 신경근이나 척수경막을 압박하여 일어나는 요통과 신경질환을 동반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흔히 무거운 물건을 허리힘으로 들어 올리다 허리가 삐긋하거나 허리를 과도하게 갑작스럽게 구부릴 때, 또는 추락하거나 갑작스런 자세 변경시 증상이 시작하여 처음에는 심한 요통이 있고 추간판에 눌린 신경근때문에 무릎 밑으로 발가락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으로 인해 환자들은 다리 뒤가 땡긴다든지 저리다, 감각이 무디다, 발가락 또는 발목에 힘이 없다는 호소를 하게 되며 심한 경우 방광마비나 항문괄약근의 약화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황금스포츠마사지&체형교정